유튜브 도서 비교 어떤책을 사서 읽어야 할까?

요즘 유튜브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초딩들 장례희망 1순위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하니.. 과거 프로게임계가 그랬던 것처럼, 시장이 더욱 커지겠지요. 사실 저도 크리에이터가 꿈입니다. 저의 경쟁자 초딩들을 이기기 위해서 요즘 독서를 열심히 하고 있지요.


최근 유튜브붐에 편승해 수많은 도서들이 출시되었는데요. 그 중에서 선물 받은 책도 있고 직접 구입한 책도 있습니다. 제가 읽어본 4권의 책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밤에 짬짬이 독서를 한다고 조명이 어둡습니다. 최근 읽은 책은 이렇게 4권입니다.

1.대도서관 유튜브의 신 (추천 ★★★☆)


먼저 가장 인기있는 책입니다. 1인방송에 있어서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대도서관. 인지도 때문인지 한동안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위자리를 차지한 책이기도 합니다. 1년에 17억 번다는 자극적인 제목만큼이나 재미난 책이기도 합니다. 책은 사실 대도서관의 자서전에 가깝습니다. 또 대도서관이란 인물이 어떤식으로 방송으로 하고 또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가감없이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성공한 사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 보다 좋은 공부는 없죠.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 꼭 읽어보길 바랍니다.

2.말이야와 친구들 유튜브로 돈벌기 (추천 ★★★☆☆)


이 책은 유튜브붐이 일기 전부터 출시된 책입니다. 이 책을 서점에서 처음 본게 2017년 5월쯤이었습니다. 대도서관의 책과는 달리 실용서라고 보면 좋습니다. 어린 친구들은 책을 안보고도 유튜브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잘 알아보지만, 유튜브 활용면에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단, 유튜브 플랫폼 자체가 워낙 빠르게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작년에 나온 책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내용들이 있기합니다. 빨리 개정판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3.허팝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추천 ★★★)


허팝은 대도서관과 함께 초기에 방송에 많이 출연한 크리에이터입니다. 재미난 실험을 하는 컨셉으로 아이들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조금 썰렁한 제목과 달리 내용은 아주 알찬책입니다. 어떤 장비를 활용해야하는가? 에서부터 소소한 노하우들과 팁까지 시간이 지나도 쓸만한 정보들이 꾹꾹 눌려담겨 있는 좋은 책입니다. 그리고 다른 인기유튜버 6인의 인터뷰를 담기도 했는데 인터뷰내용에서 많은 노하우를 배울 수가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신다면 그 어떤 책들보다 꼭 구입해서 보아야 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4.돈버는 유튜브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기 (추천 ☆☆☆☆)


이 책은 아프리카TV 인기BJ라는 분이 제작한 책입니다. 제목이 땡겨서 도서관에서 빌려 본 책입니다. 2018년도에 출시된 따끈한 신간이라는 점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책의 내용이 영부실합니다. 다른 책들과 다르게 자신이 어떻게 유튜브를 운영하는지 제대로 밝히지 않고, 노하우라고 할 정보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냥 이렇게 하면 좋다. 이렇게 하면 된다. 뭐 이런 식입니다. 또 유튜브 책인데, E북제작이나 작곡에 관한 내용은 왜 넣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부분이 더 흥미롭고 재미있더군요. 요즘 유튜브 인기에 편승해 한 몫 챙기려는 출판사의 기획도서라고 보여집니다. 그냥 거르시면 됩니다.


5.총평


이 밖에도 다양한 유튜브 책들이 있습니다. 틈틈히 읽어 볼 생각입니다. 물론 책을 읽고 예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튜브나 블로그나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큰 공부입니다. 많은 책들이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이 바로 꾸준함과 성실함입니다. 어쨌든 저쨌든 간에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사람들이 봐야만 하는 것이 유튜브의 본질이니까요. 대도서관의 책에 보면 이런 구절이 기억에 납니다. '일주일에 한 두편씩 1~2년만 꾸준히 영상을 올리면 무조건 성공한다.' 저도 책상앞에서 머리만 싸매고 있을게 아니라 뭐라도 좀 만들어 봐야겠네요^^

'기타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E북 빌려보는 방법  (0) 2018.10.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