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오줌)으로 보는 건강상태

소변(오줌)은 신장에서 불필요한 노폐물을 걸러보내는 것입니다. 이 소변을 분석해보면 현재 건강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가 있느데요. 소변의 색깔이나 빈도 그리고 양과 성분등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소변에 거품이 많은 사람


소변을 눴는데 거품이 많이 생긴다는 것은 체내에 수분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였는데도 불구하고 거품이 많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신증후군이나,다발성골수종,용혈,당뇨병성 신증 등과 연관 될 수 있기에 빠른 진찰이 필요합니다.



2.소변줄기가 매우 가늘어졌다


이런 경우는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그로 인해 소변줄기가 가늘어지고 소변보기가 힘들어 집니다. 또 소변을 자주 보러가기도 하죠. 이 경우는 전립선비대증인데 50대이상에서는 과반수가 이 증상에 시달릴 정도로 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냄새가 심한 소변


정상적인 소변에서는 악취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요로계의 염증이나 감염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봐야합니다.


4.붉은 소변


소변에 피가섞여 나오는 것은 요로계통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뜻합니다. 이 같은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합니다. 특히 40대이상에서는 신장암이나 방광암등의 추적검사가 필수라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