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의 원인과 생활예방 치료법

쿠싱증후군이란?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인 ACTH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코르티코이드라는 성분을 많이 생산하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코르티코이드란 스테로이드호르몬의 총칭으로 60여종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나트륨을 조절하여 오줌이 나오는 것을 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쿠싱증후군이란 쉽게말하면 신장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지식백과) 최근에는 가수 이은하씨가 쿠싱증후군임을 밝혔으며, 이 병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보통 이 쿠싱증후군의 원인은 종양이며 대부분 악성종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 종양은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쿠싱증후군에 걸렸다면 1.목뒤에 지방이 축적되고 2.배에 지방이 축적되고 3.그에 반해 팔다리는 매우 가늘어 집니다. 이 밖에도 1.성욕감퇴 2.근력의저하 3.우울증등의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쿠싱증후군이라면 일반적으로 종양을 적출하는 수술을 합니다. 양성 혹은 악성종양을 제거해야하며 불가피한 경우는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질병의 원인이 스테로이드같은 약물에 의한 것이라면 이 약물의 복용을 당장 중지해야 합니다.


쿠싱증후군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생활수칙은 식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을 병행해야하며, 단음식을 섭취해선 안되며 단백질 위주의 식단과 더불어 물을 많이 섭취하여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